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이 더 즐겁다. 어떻게 계약직으로 일해야 할까.
만약 자유롭게 일하면서 당신의 목표에 충실하고 이력사항에도 도움이 되는 일이 있다면, 하시겠습니까?
최소한 미국인5명중 1명은 이미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34%의 미국 노동자는 계약직으로 일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증가하고 있다. 맞춤형 서비스와 초 개인화가 일반화되면서 계약직 노동자의수는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더해서 사상 최저의 실업률로 기업들은 계약직을 이전보다 더 많이 고용하고 있다.
당신의 목표와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은 단점보다 장점이 많을 수 있다. 소문을 믿지 말고 팩트만 보면.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은, 일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당신의 경력에도 도움이 될 좋은 기회다.
여기에 당신이 알아야할 모든 것이 있다.
왜 계약직으로 일해야 하는가?
특히 당신이 채용담당자라면, 매일 출근 사무실에서 살아남기 바쁠 것이다. 퍼스널 브랜딩에서부터 업무 할당, 자기개발까지 당신의 성공은 온전히 당신의 책임이다.
그렇다면 왜 당신의 능력을 사무실에만 가둬 두는가?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에는 상당히 경쟁력 있는 이득이 있다.
1. 업무자율성을 지켜라.
일을 하려면 당연히 누군가와 같이 일해야 한다. 그런데 누구와 일할지, 얼만큼의 기간 동안 계약을 할지, 어떤 일을 할지 이 모든 것은 당신이 결정하기 나름이다.
가장 좋은 점은, 계약이 끝날 때 새로운 직무에 지원하던지, 가족들과 휴가를 가기 위해 휴가를 요구하던지, 정규직으로 전환하던지 당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계약직으로 일한다는 것은 이러한 선택을 항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좋은 파견대행사는 당신의 계약이 끝나기도 전에 당신의 다음 목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살펴볼 것이다. 계약중계업체 도움으로 새로운 계약을 쉽게 따낼 수도 있고 정규직으로 일할 기회를 잡을 수도 있을 것이다.
2. 자기개발을 하라.
어떤 업무를 하던 간에 자기개발을 해서 능력을 개발할수록 취업시장에서의 당신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한가지 사례를 보자면, 몇가지 소프트웨어를 다룰 줄 아는 지원자를 자산관리 직무에 배정했었다. 그 프로젝트가 끝난 후에 나는 그녀를 그 프로그램 활용능력이 필요한 직무에 조건부채용으로 추천했다. 이전 계약에서 그녀가 프로그램을 다뤄본 경력이 있기에, 그녀는 빠르게 채용되었고 새로운 직무에서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3. 이력서를 풍부하게 만들어라.
경력 요구사항이 웃길 정도로 복잡해졌다. 경력직 지원을 위해서 어떤 경우에는 단지 지원을 위해서 5가지 이상의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과 각기 다른 5개 분야의 전문성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중에서 1-2가지의 사항만 미달되어도 지원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가장 쉬운 해결책은 당신의 이력서를 직무에 맞추어서 채워나가는 것이다.
채용담당자들은 계약직을 채용하는데 있어서 몇 달만 채용해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채용에 적극적이다. 이것은 1. 당신이 필요조건을 모두 갖추지 않아도 채용 후에 업무를 수행하면서 배울 기회를 준다는 것이고. 2. 채용 후에 당신의 업무 능력에 따라서 정규직으로 채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4. 일단 지원하라.
언제 임시계약직이 장기계약직으로 전환될지 아무도 모른다. 이런 경우를 필자는 수도 없이 봤는데……
- 가. 필자의 한 고객은 지원자가 너무나 마음에 든 나머지 정규직으로 채용했다.
- 나. 회사의 예산이 증액되어 임시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 경우이다.
이러한 일들은 당신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빈번하게 일어난다. 최근에 급작스럽게 회계담당자가 퇴사하는 바람에 후임자를 찾던 회사에 한 분을 계약직으로 파견한 적이 있었다. 애초 회사가 다른 선택지를 검토할 동안 3개월만 계약직으로 일하기로 했었으나, 6주후에 회사는 그 계약직의 업무에 매우 만족했고 10,000$의 예산을 증액해 정규직으로 채용하였다.
5. 일을 쉬지 말아라.
말할 필요도 없이, 현재 직장이 있는 사람이 채용시장에서 더 의욕적으로 보인다. 모순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사실이다. 항상 무엇인가 일을 하면 새로운 일을 찾는 것을 매우 쉽게 만들어 줄 것이다.
6. 인맥을 구축하라.
많은 사람들 알면 직업에 대한 인맥을 구축하는 데에 디딤돌로 활용할 수 있다. 항상 긍정적이고 열정적으로 행동하고 깊은 인상을 남겨라. 그러면 당신의 미래 구직활동에 적극적인 추천을 아끼지 않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7. 복지제도를 챙겨라.
파견대행사를 통해서 계약직으로 일한다면, 명목상 당신은 파견대행사의 피고용인으로 일하게 되는 것이며 대행사의 복지 사항을 받을 권리가 있다. 건강보험을 포함해, 유급 병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 계약직으로 독립하는 것은 두려워하지 말아라, 당신을 지켜줄 보장 제도는 여전히 있다.
8. 새로운 당신을 발견하라.
얼마전, 나는 파트타임 비서로 내 오랜 친구를 파견 한적이 있다. 그녀는 출산 이후에 복직했으며 정규직으로 복직 하고 싶어하지는 않았다. 그저 가계에 보탬이 될 정도의 여윳돈을 조금 벌고 사회로 복귀하고 싶었다.
그리고 그녀가 마주한 것은 너무나 맘에 드는 근무환경, 지원을 아끼지 않는 CEO와, 지금은 두번째 가족처럼 가까워진 직원들이다. 5년후, 그녀는 아직 같은 회사에서 정규직으로 업무에 전념하며 일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은 두렵다, 그러나 시도에 대한 보상은 달콤하다. 당신을 당신의 첫 직장에 가두려 하지 마라, 계약직으로 일하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당신에 도전하라.
계약직으로 일을 어떻게 잡아야 할까?
최선의 선택은 업무 파견에 전문화된 업체와 만나는 것이다. 파견업체들은 많은 사업분야에 걸쳐서 다양한 회사들과 업무관계를 가지고 있고 당신의 필요와 능력에 맞는 회사로 직접 연결시켜줄 수 있다.
Proven Recruiting에서는 250명에 달하는 계약직직원들이 스타트업에서 500대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외부의 도움을 찾는 것을 넘어서 당신은 LinkedIn프로필을 업데이트해서 파견사와 회사들이 당신이 계약직으로 일하는데 관심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아니 해야한다.
이러한 회사들이 계약직을 절실히 필요로 한다.
기업성장률과 매출이 높은 회사들이 그들의 급변하는 요구를 맞출 수 있는 새로운 구직자를 항상 구하고 있다. 아래의 분야에서 가장 이러한 수요가 높다.
- 기술/소프트웨어
- 의료서비스
- 정부기관
- 금융 & 회계
그러나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이 이러한 직종에 국한되지는 않는다. 육아 휴가, 이직, 다수의 독립프로젝트의 진행, 등의 사유로 많은 회사들이 정규직사원의 빈자리를 임시보충해줄 계약직의 채용을 필요로 한다. 경력회계직부터 간호사, 소프트웨어 기술자, 등 모든 사람들을 위한 자리가 열려있다.
계약직으로 일할 준비가 되었다면! 당신의 관심분야의 마음이 맞는 회사와 일하고 싶다면, mwalker@provenrecruiting.com으로 이메일을 보내주세요.
Recent Posts
Ingram’s Insights: Tech’s Shortcomings & Q2 Hybrid/Remote Forecast
Listing technology’s shortcomings has become somewhat of a sport. According …A recruiter’s secret to making career resolutions stick
The status quo is a temptress. It whispers sweet nothings …Ingram’s Insights: 3 trends shaping hiring today
Co-Founder of Proven Recruiting Ingram Losner has always been our …
LinkedIn Twitter Facebook Yelp Google